대학 1학기 성적처리 기한, 유급 방지 조치를 고려하세요!
교육부의 의대 학사 탄력 운영 가이드라인
교육부가 의과대학 학생들의 집단 유급을 막기 위해 의대 학사 탄력운영 가이드라인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의과대학 학생들의 조속한 복귀를 독려하고, 유급에 대한 걱정 없이 학업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가이드라인 내용 요약
가이드라인은 의과대학 학생들의 학사운영 차질을 보완하고 유급 방지를 위해 몇 가지 주요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에는 학사 운영을 학기 단위가 아닌 학년 단위로 전환하는 조치, 1학기 성적 처리를 학생들이 학교로 복귀한 이후에 이루어지도록 하는 조치, 의과대학 학생 유급에 대한 판단 시기, 대상, 기준 등을 달리 적용할 수 있도록 한시적 특례 조치 등이 포함됩니다.
대학의 지원 조치
각 대학에서는 학기 조정과 교육과정 개편을 통해 학생들이 그동안의 학습 결손을 보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의예과 1학년 학생들의 유급 방지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도록 요청되었습니다. 또한 의학과 4학년 학생들을 위해 추가 응시 기회를 제공하고 등록금·장학금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추가 부담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방향으로 운영해야 합니다.
교육부의 지원 및 향후 계획
교육부는 각 대학이 가이드라인의 내용을 준수하도록 권고하고, 대학의 상황과 여건을 고려해 필요한 조치를 선택해 신속히 진행하도록 요청하였습니다. 앞으로는 의과대학의 탄력적 학사 운영을 지원하고, 대학현장과의 소통을 통해 교육여건 개선에 대한 현장 필요사항을 파악할 예정입니다.
마치며
의과대학 학사 탄력운영 가이드라인은 의대생들의 유급을 막기 위한 교육부의 노력의 일환으로, 학사 운영의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결정입니다.
문의 | 교육부 인재정책기획관실 인재양성지원과(044-203-693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