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협력기구 중러 주도하는 반서방 블록 역할을 맡는다.
Last Updated :
상하이협력기구(SCO)란?
상하이협력기구(SCO)는 중국, 러시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등 8개국으로 구성된 국제안전보장과 경제적 협력을 위한 다자간 기구입니다. SCO는 테러, 분리주의, 극단주의 등을 공동 대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중앙아시아와 유라시아의 안전 보장 확립이 주요 목표 중 하나입니다.
회원 및 참여국 현황
현재 SCO는 8개국이 정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으며 몽골과 벨라루스가 준회원국, 투르크메니스탄과 동남아시아 국가연합, 독립국가연합은 초청 국가 또는 기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리랑카, 튀르키예,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캄보디아, 네팔, 이집트,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바레인, 쿠웨이트, 몰디브, 미얀마, 아랍에미리트는 대화 파트너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중국-러시아의 협력과 SCO
중국과 러시아는 SCO를 기반으로 미국과 서방을 견제하는 행보를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7년 6월 인도와 파키스탄의 가입과 2023년 이란의 가입으로 SCO는 8개국의 정회원이 형성되었고, 이를 기반으로 미국과 패권 경쟁에 돌입한 중국과 이에 적극 협력하는 러시아의 관계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SCO 정상회의
SCO 정상회의는 2035년까지 SCO 발전 전략 등에 대한 주요 현안을 논의하며, 벨라루스도 정회원국이 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이번 정상회의에는 회원국 정상 및 대표뿐만 아니라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등 국제기구 수장도 참석할 예정입니다.
실시간 뉴스 속보는, https://newsdao.kr
상하이협력기구 중러 주도하는 반서방 블록 역할을 맡는다. | ontimetimes.com : https://ontimetimes.com/265